한림대학교가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한 청각서비스 센터를 오픈해 기술개발에 들어갔다.
한림대 기술지주회사 산하 파인이노베이션은 지난 10일 청각재활 서비스센터인 '파인히어링케어' 현판식을 개최했다.
파인히어링케어는 국제표준(ISO21388) 기반 한국표준협회 인증을 토대로 보청기 등 개인용 청각 전자기기를 통한 난청인의 청능 향상 및 재활 청각서비스를 제공한다.
첫 사업으로 소리가 명쾌하게 안 들리는 난청인의 청력을 높이고, 보청기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노인성 난청 등이 있어 보청기를 사용해도 효과를 크게 못 보는 경우가 많다. 국내 보청기 이용자 중 60~80%가 3개월 내 착용을 포기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앞서 파인히어링케어는 보청기적합관리 국제표준(ISO21388)에 의거한 ▲시설 및 장비 관리 ▲청능 훈련 프로그램 ▲사후관리 점검 ▲고객 만족도 관리 ▲고객 불만 관리 ▲보청기 선정 기준 등을 갖춰 지난 3일 한국표준협회 등으로부터 세계 최초로 'ISO21388 보청기적합관리인증'을 받았다.
파인히어링케어는 원격청각 검사 및 환경 기반 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해 청각 재활 및 훈련이 집중적으로 필요한 주변 환경, 대화 상황 등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증강현실(AR) 기술을 이용해 3차원 입체 콘텐츠를 구현할 계획이다.
김동욱 대표는 "삶의 질과 밀접한 청력에 대해 난청 재활부터 청각 보호까지 전 연령대 청각 토탈 케어를 제공하고, 올바른 청각산업의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