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이사장 편복양)가 최근 '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 개정판을 출간했다.
2005년 초판 발간 이후 8년 만에 빛을 보게 된 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 제2판은 그동안 국내에서 연구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 임상면역학 분야의 축적된 자료와 최신 논문을 다수 게재됐다.
알레르기학분야는 총론, 진단, 치료, 천식, 비염, 아토피피부염, 식품알레르기, 두드러기와 혈관부종, 아나팔락시스, 약물알레르기 등을 담았고, 면연학분야는 면역계의 발달과 이상, 면역질환의 치료, 면역결핍질환, 자가면역질환 등을 다뤘다.
호흡기학분야에서는 기본개념과 진단, 치료, 신생아호흡기질환, 감염성 및 비감염성 폐질환, 면역학적 폐질환, 심혈관 관련 폐질환, 선천성폐쇄성폐질환, 흉강내 질환, 전신질환의 폐증상, 만성기침 등을 포함했다.
교과서 집필에는 국내 대학병원과 수련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 세부전문의들이 모두 참여해 각 분야에서 최신의 내용을 담는 등 명실공히 한국형 교과서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개정판 집필을 주관한 편복양 교수(순천향의대)는 "개정 교과서는 한국 실정에 부합하는 자료를 다수 실어 의대생과 전공의는 물론 개원의들에게도 소아알레르기호흡기 치료의 흐름을 이해하고 임상에 적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귀한 참고자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 개정판은 여문각에서 출판을 맡았으며 총 750페이지, 정가는 85,000원이다.
구입 문의는 여문각(02-362-2927) 또는 대한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02-3276-2031 또는 이메일 kapard@kapard.or.kr)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