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하 첨복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이하 의료기기센터)는 지난 22일 국내 의료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의료기기 관련 부처 관계자·연구자·기업관계자들을 초청해 ‘2018년도 의료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의료기기 포럼’을 개최했다.
의료기기센터는 포럼을 통해 인적 네트워크와 관련된 의료기기산업 활성화와 향후 인허가 및 의료기기 관련 정책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포럼은 범부처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인공지능 바이오로봇 융합기술 개발사업 총괄지원 과제 수행 일환으로 마련됐다.
연자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빅데이터부 김록영 박사, 휴먼영상의학센터 김성현 원장,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의료기기센터 박호준 센터장, 식품의약품안전처 손승호 주무관이 참여했다.
대구첨복재단 의료기기센터는 의료기기 제품화의 모든 과정을 지원하는 공공기관으로서 앞서 국제공인시험기관(CBTL) Nemko Korea의 초음파 특성평가 외부 전문 인정시험소로 지정받았다.
뿐만 아니라 KOLAS 국제공인시험기관(KT 712) 인정 및 식약처 의료기기시험·검사기관 지정 등 현재까지 약 500건의 시험·검사를 통해 의료기기업체의 인허가 획득과 제품 개발을 지원하며 공인시험·검사기관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