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치료‧연구 독려 통한 의과학 발전 목적
|오는 2월 25일까지 관련 연구과제 공모 실시
황병우 기자
기사입력: 2021-01-20 10:52:18
가
URL복사
한국아스트라제네카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업무협약을 맺고 'KHIDI-AZ 당뇨병 연구지원 프로그램'을 새롭게 발족했다.
'KHIDI-AZ 당뇨병 연구지원 프로그램'은 지난 2019년 12월, 한국아스트라제네카가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을 위해 협력한다는 취지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을 포함한 총 4개 기관과 체결한 양해 각서에 따른 것이다.
이번 협약은 국내 연구진의 의과학 역량 향상과 연구 활동을 독려하고, 나아가 당뇨병 환자들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오는 25일부터 2월 25일까지 연구 과제를 공모해 선정하는 등 연구지원 프로그램 전반을 운영하고, 한국아스트라제네카는 이를 위한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공모 주제는 ▲당뇨병 치료 ▲당뇨병 예방 및 관리 ▲당뇨 합병증 예방 ▲합병증 조절 등을 위한 약제 및 치료법에 대한 임상 및 기초연구 등이다.
김상표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 2014년부터 진행한 항암연구 지원 프로그램에 이어 대표 만성질환인 당뇨병 영역도 연구지원 협약을 맺게 돼 기쁘다"며 "이번 연구의 성과가 질환 관리와 예방, 치료 진전을 위한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지원 프로그램에 응모하고자 하는 의료연구진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다운로드 받아 제출하면 된다. 전문가 심사단의 검토를 거쳐 최종 선정된 우수 연구 과제 4건은 오는 3월에 발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