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평가정보뱅크' 오픈...20년 평가 역사 총망라
|1817개 지표 공개 올해 상종 및 전문지정 기준도 공개
박양명 기자
기사입력: 2021-02-09 10:36:49
가
URL복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이 진행하고 있는 적정성 평가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심평원은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지표 상세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평가정보뱅크' 시스템을 오픈했다고 9일 밝혔다.
평가정보뱅크는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시작한 적정성 평가에서 20년간 사용한 평가지표를 총망라한 세부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 51개 항목에 대한 1817개 지표를 비롯해 종료 및 모니터링 지표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올해는 ▲상금종합병원지정평가 ▲전문병원지정평가 ▲난임시술의료기관평가 ▲재활의료기관지정평가 ▲아동·분만병원선정·운영
▲의료질평가 등의 지표도 공개할 예정이다.
공개내용을 구체적으로 보면 평가지표 정보를 표준화하고 공개 내용을 확대했다. 각 지표별로 지표정의, 산출식 등의 설명과 의료 질 구성요소 등 분류체계 정보 등을 상세하게 공개했다. 상세설명서는 국민용과 전문가용으로 구분했다.
검색기능도 이용자 맞춤형으로 편의성을 강화했다. 사용자 목적에 따라 평가항목별, 평가연도별, 분류여역별 등 다양한 조건으로 지표를 검색, 분류했다. 별도 저장이 가능한 관심지표함도 추가했다.
국민 및 의료계가 평가항목 및 지표 개선 사항을 상시 제안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도 더했다.
변의형 평가운영실장은 "평가정보뱅크로 평가지표를 보다 체계적, 합리적으로 관리하는 동시에 국민 및 의료계와 함께 하는 의료서비스 질 평가를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평가지표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의료 질 관련 평가정보를 모두 파악할 수 있는 통합 평가포털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