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대내외 이해관계자와 국민보건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수행해 온 주요 활동과 노력을 공유하고자 '2020 사회책임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사회책임경영 보고서는 2019년부터 2020년까지 공단이 추진한 다양한 사회책임경영 활동과 성과를 정리한 첫 번째 보고서다.
보고서는 공단의 사회적 가치 실현 노력과 성과를 보건복지, 국민안전, 행복일터, 상생협력, 사회공헌의 총 5개 부문으로 이뤄져있다. 스페셜 페이지를 추가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공단의 노력'도 담았다.
구체적으로 보건복지 부문에서는 공정한 보험료 부과, 공공데이터 공유를 통한 국민편익 증진,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장기요양 서비스 향상 등의 내용을 넣었다.
국민안전에서는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인증 취득을 통한 안전보건경영체계 확립, 코로나19 의료기관 지원 등 의료안전망 강화 내용을 소개했다.
행복일터 부문에는 미래에 대비하는 인재 육성과 가족친화경영을 통한 '여성가족부 가족친화우수기관 12년 연속인증' 등 사회책임경영 성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상생협력 부문은 협력업체 동반성장을 위한 제도개선 및 지원 내용이 담겨있다.
2019년도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목표대비 165% 초과, 지난해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1만7360명), 지역사회 활성화를 위한 지역물품구매(74억 원) 실적을 냈다.
사회공헌에서는 환경경영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내용과 저소득층 의료비지원(1.36억원), 의료봉사 등 건강돌봄 사업과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취약계층 맞춤형 지원 사업이 소개되었다.
이번 보고서는 국제 표준 가이드라인인 GRI Standards 작성기준에 부합하도록 구성했으며, 사회적책임 관련 글로벌 지표인 UNGC 10대 원칙을 반영하고, 한국경영인증원(KMR)의 제3자 검증을 통해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였다.
보고서는 대내외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배포예정이며, 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에서 열람할 수 있다.
김용익 이사장은 "건보공단의 사회적 가치 실현 노력과 성과를 이해관계자와 공유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공단은 국내 최대 건강보장기관으로서 ESG 경영기반의 적극적인 사회책임활동을 통해 이해관계자 여러분이 더욱 체감할 수 있는 가치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