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을 낮추는데 국수나 파스타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보다 저지방 단백질 섭취가 보다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발표됐다.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 대학의 조나탄 M. 허지슨 박사와 연구진은 고혈압이 중등도 이상인 60명의 호주 성인을 무작위로 나누어 한군은 하던 식생활을 계속하게 하고 나머지 한군은 빵, 파스타, 밥 등 고탄수화물 식품 대신 저지방 적색육류를 섭취하게 하여 8주간 혈압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과일이나 채소 섭취량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탄수화물 대신 고기를 섭취한 경우 탄수화물 섭취량을 그대로 둔 대조군에 비해 수축기혈압이 4mmHg 더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채식이 혈압을 낮춘다는 여러 이전 연구 결과와 상반되는 것. 연구진은 과일, 채소, 섬유소 및 다른 혈압을 낮추는 영양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육류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혈압을 낮추는 관건은 아니라면서 적합한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섭취가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내릴 것이라고 제안했다.
또한 저지방 적색육류 섭취로 오히려 혈압이 낮아진 이유로는 육류에 있는 특정 아미노산이 혈관기능 및 혈압을 개선했거나 빵이나 아침식사용 시리얼을 덜 섭취함으로써 나트륨 섭취가 줄어 혈압이 낮아진 것으로 추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