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수면학교는 오는 18일부터 19일, 26일 세차례에 걸쳐 제4차 수면의학 기초과정 프로그램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기존 개원의 대상에서 벗어나 전문의, 수면검사 기사를 대상으로 수면장애의 전반적인 이론강의와 실제 수면검사 데이터를 가지고 개인별 컴퓨터를 이용해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워크숍을 실시한다.
첫째날인 18일에는 수면다원검사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정상수면과 어떤 환자가 수면다원검사를 받아야하는지, 수면단계와 판독규칙에 대해 강의를 진행한다.
둘째 날은 수면장애 중 수면호흡장애에 대해 진행하며 수면무호흡증, 상기도저항증후군의 실례르 수면다원검사 실전을 통해 소개한다. 또 수면호흡장애 환자의 진찰법과 상기도에 대한 검사방법, 외래진료시 수면다원검사 결과지에서 알아야할 사항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마지막으로 수면다원검사 실전을 통해 수면다원검사결과지를 판독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마지막인 셋째 날은 일주기 수면장애란 무엇인지, 주간졸림과 기면병은 어떤 병인지에 대해 알려주고 수면중 운동장애 및 주기적사지운동증의 사례를 소개한다.
이날 수면다원검사 실전을 통해서는 입면잠복기 반복검사 및 실전 판독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불면증에 대해 인지행동치료, 수면약물치료 방법 등을 알려준다.
또 수면장애의치료법으로 단순화수면검사의 장점과 한계, 씨펩(CPAP)과 마스크의 종류에 대해 소개하고 씨펩를 실제 체험해보는 것을 끝으로 심포지엄을 마무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