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바이오벤처기업 (주)리얼바이오텍(대표 이춘옥)의 '기능성 소재 레반의 대량생산을 위한 저분자 발효와 고순도 정제 기술'과 (주)케이비피(대표 신명교)의 'Disk separator를 이용한 고순도 저분자 폴리만의 대량생산 기술'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경호)에서 인증하는 보건신기술을 획득했다.
'기능성 소재 레반의 대량생산을 위한 저분자 발효와 고순도 정제 기술'은 미생물 다당류 정제시 사용된 유기용매를 이용한 침전분리방법과는 달리 환경친화적이고 제품의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는 한외여과막을 통한 반응액으로부터 레반만을 순수하게 정제, 제조하는 방법.
이번 기술개발에 따라 제품의 순도 및 분자량 등을 일관성 있게 유지할 수 있으며, 화장품, 식품, 사료 등 다양한 제품에 첨가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저 점성의 레반 생산방법을 확립했다.
또한 'Disk separator를 이용한 고순도 저분자 폴리만의 대량생산 기술'은 유기산을 이용하여 저분자 시킨 폴리만을 Disk separator를 이용하여 대량으로 분리․정제하는 기술이다.
KBP측은 이번 기술개발로 이전의 tubular type 원심분리기를 이용할 때 보다 단위시간당 처리용량이 15배정도 증가했다.
또한 폴리만의 순도도 85%에서 90% 수준으로 우수한 제품의 제조가 가능하게 됐으며 제품의 생산원가도 60%정도 절감하는 효과도 가져왔다.
이 두 업체의 기술이 인증됨에 따라 진흥원이 추진하고 있는 이전기술상용화사업 신청시 가산점 부여․기술신용보증기금의 자금융자 추천, 정부 및 공공기관 등의 우선 구매추천 등의 각종 지원혜택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