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용금기 37개 성분조합과 연령금기 3개 성분이 추가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약물의 허가사항 등을 근간으로 약물상호작용 등에 대한 약물 적정사용 평가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
먼저 병용금기 조합에는 대사성 의약품과 항생물질 제제 등에 사용되는 성분 중 '아미노카프론산(Aminocaproic Acid/지혈제)-트롬빈(Thrombin/지혈제)' 등 37개 성분 조합이 추가됐다.
병용금기 약물이란 두 가지 이상의 의약품을 함께 사용할 때 한 의약품의 작용으로 다른 약물이 영향을 받아 매우 심각한 부작용이 생기거나 약효 감소로 인한 치료 실패가 우려돼 같은 환자에게 동시에 처방 혹은 조제돼서는 안되는 약물 조합을 뜻한다.
일부 연령대에서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하거나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아 처방 또는 조제되면 안 되는 연령금기 약물도 추가됐다.
'에티드론산 디나트륨(Etidronate Disodium, 골다공증 치료제, 12세 미만)' 등 3성분이 그것이다.
식약청은 "다만 병용금기 또는 연령금기 약물이라도 명확한 임상적 근거 또는 사유가 있다면 의약전문인이 불가피하게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며 "이럴 경우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따라서 현재까지 병용금기 약물은 474개 조합이며, 연령금기 약물은 108개 성분으로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