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은 영·유아에게만 해당된다? 결론부터 말하지만 성인도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최근 영암군 한 고교에서 집단으로 백일해가 발생함에 따라 성인 예방접종에 대한 관심이 일어나고 있다.
백일해는 어린 아이만 걸리는 병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발병 환자의 30%는 20세 이상 성인이다.
어린 시절 예방접종을 했더라도 면역효과가 떨어져 감염에 취약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대한감염학회도 최근 성인 예방접종 가이드라인 개정판을 마련하고 성인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알리는 동시에 비용 대비 효과가 좋은 백신을 급여로 전환하고, 필수예방접종에 포함시키는데 노력하고 있다.
이에 메디칼타임즈에서도 국내 성인 예방접종률을 높이고 국민건강을 증진하는데 기여하고자 국내 첫 성인예방 접종 사이트인 'IM Vaccine'
(www.imvaccine.net)을 오픈한다.
국내 성인 예방접종률은 영유아 예방접종률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성인에게 예방접종이 필요하다는 인식조차 원활히 형성되지 않은 상황이다.
게다가 성인 예방접종의 필요성에 동의하는 의사들도 정보 부족으로 실제 성인 환자에게 예방접종을 권유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메디칼타임즈는 'IM Vaccine' 사이트를 통해 의료계에 백신정보와 함께 병원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IM Vaccine 사이트는 내과의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예방접종 권유법 ▲예방접종이 필요한 환자 케이스 ▲예방 가능한 질환 지식과 질병 부담 정보 ▲백신 종류별 정보 제공과 예방접종 스케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백신 보관법과 원내 간호사 대상 예방접종 교육 자료, 접종 관련 최신 국내외 데이터도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