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Times
  • 병·의원
  • 대학병원

당뇨병 임상데이터 표준화 연구회 창립 심포지엄

발행날짜: 2015-01-21 10:16:58

최적의 만성질환 관리 위한 표준화 임상연구 방안 논의

경희의료원에서 주관하는 보건복지부 지정 2형 당뇨병 임상연구센터 KNDP(센터장 김영설)가 최근 최적의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표준화 임상연구 자원 수립 방안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근거창출임상연구 국가사업단 주관의 대형 국책 연구과제인 2형 당뇨병 임상연구네트워크가 주도했으며, 고혈압 임상연구 네트워크가 동참했다.

특히 이날 대한당뇨병학회 당뇨병 임상연구를 위한 임상데이터 표준화 연구회의 창립을 기념하는 자리를 겸해 관련 분야 다수의 전문가가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표준화 임상연구 자원 수집의 방법론을 논의하기 위해 △2형 당뇨병 임상연구센터의 경험(경희의료원 내분비내과 우정택 교수) △2형 당뇨병 네트워크 데이터 표준화(가톨릭대학교 의료정보학교실 최인영 교수) 등의 강의가 진행됐다.

또한 △고혈압 임상연구 네트워크 구축사업: lab harmonization (녹십자의료재단 이은희 원장) △고혈압 임상연구 네트워크 데이터 표준화(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김장영 교수) △대한당뇨병학회 임상데이터 표준화 연구회(경희의료원 내분비내과 이상열 교수) 등 다섯 연제가 발표됐다.

우정택 2형 당뇨병 임상연구 네트워크의 책임연구자는 "지난 9년간 KNDP가 이룩한 학술적 성과를 인정받아 최근 대한당뇨병학회 내 연구회 설립에 이르게 됐다"며 "향후 한국인 2형 당뇨병 임상연구를 위한 표준화된 eCRF를 개발해 한국인 당뇨병 환자들의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