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Times
  • 병·의원
  • 대학병원

“환자전문가와 함께 환자중심 병원 만들어가요”

박양명
발행날짜: 2019-06-28 11:54:11

동산병원, ‘환자경험매니저 발대식’ 개최

계명대 동산병원(병원장 송광순)은 최근 ‘환자경험매니저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환자경험매니저 제도는 환자경험매니저를 통해 실질적이고 적극적인 환자경험 활동을 실천하고, 환자경험중심 문화에 대한 전 직원의 관심과 협력을 만들어가고자 함이다.

환자경험매니저는 환자와의 공감강화 및 환자중심 병원문화 조성에 필요한 환자경험증진 활동의 리더로서 직원과 환자와의 긍정적 관계 형성, 환자경험증진에 필요한 직원 역량 도출, 실무경험 위주의 교육, 환자경험 캠페인 모니터링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예정이다.

발대식에서는 간호사, 행정,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등 40명의 환자경험매니저가 임명됐다.

송광순 병원장은 “환자경험매니저를 통해서 환자중심 병원문화를 더욱 활성화하고, 전 교직원이 적극적인 환자경험증진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동산병원은 환자경험증진을 위해 진료 단계별로 환자경험을 분류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환자니즈를 파악, 의료서비스 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전 의료진이 환자와의 첫 만남에서 자신의 이름을 먼저 소개하는 ‘저는요’ 캠페인을 실천하고 질병, 수술, 검사, 병원 이용 등 환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알기 쉬운 애니메이션 동영상으로 제공하는 ‘하이차트 애니메이션 설명처방서비스’도 활발히 시행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