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Times
  • 병·의원
  • 개원가

개원가도 백신접종 이상반응 DUR 모니터링 확대

원종혁
발행날짜: 2021-05-14 11:30:14

접종 차수별 접종일로부터 28일간 진료실 팝업창 안내
이상반응 관련 DUR 공지,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등 모니터링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을 완료한 인원들에 이상반응 파악을 위해, 개원가에 DUR 모니터링이 확대 실시된다.

최근 의료계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인원에 대해 진료시 필요한 DUR(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 시스템 공지가 내려진다.

질병관리청의 AZ 백신 접종내역을 안내하고 예방접종 후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등 예기치 못한 이상반응을 조기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것.

이에 따르면, 'DUR 알리미' 시행일은 지난 3일부터로, 접종 차수별 접종일로부터 28일간 의약품 처방 단계(DUR 시스템)에 실시간 정보(팝업창)가 제공된다.

공지 대상은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1차 및 2차 접종완료자.

예시로 제시된 DUR 안내 팝업(안)을 보면, '[질병관리청 알림] 000님 2021년 0월 0일 코로나19 0차 예방접종(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완료'라는 문구를 실시간으로 띄우게 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앞서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등 드문 이상반응 이슈가 일었던 만큼 진료현장에서 접종자 모니터링을 확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공지에서는, 백신 접종자들에서 '접종 후 4주 이내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 복부 통증, 다리 부기'를 보이거나 '심한 또는 2일 이상 지속적인 두통,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을 의심할 수 있으니 진료에 참고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