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역 상권 개요
지하철 1호선과 인천선 환승역인 부평역 인근 상권은 편리한 대중교통망을 바탕으로 인천의 중심지이자 대표적 상권으로 손꼽히고 있는 곳이다.
송도지역 개발과 구월동 상권의 도약으로 상권의 집중도가 분산되고 있기는 하나 여전히 인천지역의 경제·문화 중심지로 자리잡고 있다.
부평역 상권은 지하상가와 로데오 거리, 그리고 유흥가 지역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구분이 비교적 명확한 것이 특징이다.
대규모 지하상가는 의류, 액세서리, 통신 등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업종들이 밀집해 있고, 로데오 거리에는 각종 의류브랜드가 모여 있다.
부평역 상권내 병의원은 부평역사상가 및 경원대로, 부평대로를 따라 밀집해 있으며, 주로 비보험과 위주의 개원이 이루어지는 곳이라 할 수 있다.
병·의원 현황
부평역 인근 대로변으로 치과, 성형외과, 피부과, 안과, 비뇨기과, 한의원 등이 집결해 있으며, 피부·비만·치과 네트워크병의원들도 다수 위치해 있다.
주로 경원대로와 부평대로변으로 개원이 집중돼 있으며, 부평역 1, 2번 출구쪽은 상권과 유동인구 흐름이 약해 소형의원들이 분산되어 위치해 있는 상황이다.
부평역사 상가에도 메디컬층이 형성돼 치과, 성형외과, 한의원, 안과, 정형외과 등이 개원중이다.
최근 대형상가가 완공되면서 추가적인 개원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 부평역 상권내 병의원들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개원 전망
인천지역의 대표적 상권답게 병의원 역시 밀집하여 경쟁하고 있으므로, 개원시 경쟁력 유무를 반드시 점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측면으로는 구월동 지역 등 경쟁상권의 등장으로 향후 부평역 상권의 추가적 성장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
부평역 중심에 최근 신축 대형상가가 완공되어 개원 공간은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으며, 광역적 진료권 설정도 가능한 개원 지역이나 임대료 등의 고정비용과 주변 병의원과의 경쟁 가능성 등을 미리 검토해야 하는 신중한 개원 계획이 필요한 지역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