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역 상권 개요
신림동 순대골목으로 대표되는 신림역 상권은 구로/광명지역과 강남지역을 잇는 도로망과 지하철역 등 교통 편리성을 바탕으로 대규모 유동인구가 집중되면서 서울 서남부권의 대표 상권으로 성장하였다.
유흥/식음료/패션 중심의 상권으로 패션쇼핑몰인 포도몰과 르네상스쇼핑몰이 들어섰으며, 우여곡절을 겪고 있는추가적인 쇼핑몰이 완공된다면 향후 신림역을 중심으로 3개의 대형쇼핑몰이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10~20대의 젊은 유동인구의 집중도가 높으며, 저녁시간과 주말에 유동인구 유입이 크게 증가하는 상권특징을 가지고 있다.
신림역 5, 6번 출구쪽으로 문화의 거리가 조성되고, 대형쇼핑몰과 오피스텔 등이 완공되면서 신림역 상권은 과거의 유흥중심에서 복합상권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부진한 패션쇼핑몰의 활성화와 인근 서울대입구 및 사당역 상권과의 경쟁에 따라 상권의 성장 정도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병·의원 현황
신림역 반경 250m안에 병의원이 주로 위치하고 있으며, 신림역 2번, 5번, 7번, 8번 출구쪽에 집중되어 있다.
쇼핑몰인 포도몰과 르네상스몰에도 치과, 산부인과, 피부과 등이 개원중이다.
주로 치과, 산부인과, 한의원, 피부과 등이 개원중이며, 안과, 내과 및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등도 위치하고 있다.
건물 유형차이로 인해 2번과 7번 출구쪽은 쇼핑몰과 주상복합건물에, 5번과 8번 출구쪽은 일반건물과 단독건물 위주의 개원 형태를 보이고 있다.
순대골목이 있는 3, 4번 출구쪽은 유동인구 흐름이 집중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층위주의 건물상황과 판매, 식음료, 유흥시설의 밀집으로 비용대비 적절한 공간확보가 어려워 병의원 빈도수가 크게 떨어지는 상황이다.
개원 전망
신림역에서의 개원을 계획하는 경우 경쟁 입지라 할 수 있는 서울대입구역과 롯데백화점 인근지역, 멀게는 상권간 상호 영향을 미치고 있는 사당역 지역과의 비교검토가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보다 광역적인 진료권 설정이 필요한 진료과목의 경우 이들 지역을 포함한 경쟁관계 검토가 필요하다 할 것이다.
신림역 인근의 개원 입지는 일반건물과 쇼핑몰 및 주상복합 건물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쇼핑몰의 경우 메디컬 존을 별도로 두고 임차인을 유치하고 있다.
일반건물의 경우 엘리베이터가 없는 저층 건물 비중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6번 출구쪽은 쇼핑몰 공사로 인해 상권 단절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