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앞을 알 수 없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에 대한 공포로 부진의 늪에 빠진 내수경기침체와 엔저로 인해 비틀거리는 수출전선은 국내경제가 안고 있는 문제점이고, 불투명한 그리스의 디폴트(채무불이행)선언에 대한 우려로 언제 터질지 모르는 유럽위기가 세계경제가 안고 있는 시한폭탄처럼 보이고 있다.
미국의 각종 지표가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 와중에 FOMC(연방준비위원회의) 금리인상이 예견된 일정 때문에 여전히 투자심리는 이렇다 할 갈피를 못 잡고 있는 듯 하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각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하향 수정되고 있는 가운데 전세계의 경기둔화 우려 속에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 또한 많이 위축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마디로 '경기가 안 좋다'는 얘긴데, 왜 경기가 나쁜 것이 우리들에게 심리적으로 영향을 주는 지는 모르는 사람이 없겠지만, 그 이유를 하나하나 살펴보면 자산관리에서도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인생의 삶은 경제적 자유가 가장 기본적인 기반이 된다
미국의 유명한 심리학자인 AH. Maslow(1908~1970)가 인간은 기본적으로 5가지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말을 한다. 그 1단계가 생리적 욕구(경제적 욕구)이며 이것이 채워지면 2단계로 안정에 대한 욕구가 생기고 3단계로 혼자가 아닌 함께 참여하려는 소속에 대한 욕구 가 생기며 그에 따른 결과로 4단계로 존경을 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생기며 마지막으로5단계인 자기 실현,자아 완성에 대한 욕구가 충족 되어진다고 말을 했다.
생리적-안정-소속-존경-자기실현에 이루는 데에 있어 그 기반이 경제적 인 돈에 있기 때문이다. 예전보다 수익이 줄 수 있다는 불안감이 소비를 위축시키는 것이다.
자산관리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생리적(경제적)욕구부터 독립을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출발점이 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지금 하는 일은 자아실현을 위한 일이라는 생각을 해야 한다
원장님들과 비교하는데 다소 차이는 있지만 삼성 경제연구소에서 내놓은 자료 중 세계 근로자간의 국제 비교라는 보고서를 읽으면서 크게 공감이 되는 결과가 있어 그것을 잠깐 소개 드리고 자산관리를 위한 4가지 선택을 설명 드릴까 한다.
전통적으로 우리에게 일이란 한국인은 일에 대한 보람과 직장에 대한 만족도가 낮음에도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기 위해서 일로 인식되어지고 있으며 이와 반대로, 미, 영국인 들은 일이란 자아실현의 수단으로 프랑스인은 삶의 보람으로 일을 하고 일본인들은 인간관계에 흥미를 가지는 관계 중심의 노동관을 가지고 있다는 결과 보고서가 나왔다.
선진국 일수록 일에 대한 근로자의 기준이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인 3~5단계에 가깝고 한국인은 일이란 아직도 1~2단계의 호구지책에 불과 하다고 인식하고 층이 많다는 사실에서 우리들에게 시사해 주는 점이 있다.
경제적인 자유가 어느 정도 실현된 선진국의 경우와 한국의 경우의 차이점은 삶의 질에서 느껴지는 차이이며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육 등을 통해 만족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
개개인의 경제적 준비가 어떻게, 안정적으로 얼마나 준비 되어 있느냐에 따라 AH. Maslow 인간 욕구 5단계처럼 삶의 일에 대한 욕구가 달라 지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어요
많은 개원의 원장님들이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어요?” 하고 문의를 해오면 필자는 항상 같은 말을 제일 먼저 하게 된다.
"원장님이 가장 잘 하시는 일에 흥미를 가지고 몰입하세요! 그러면 부자가 되실 거에요. 원장님의 일에 대한 가치는 어디에 있습니까?" 오늘 보다 나은 내일을 위해, 삶의 성취를 위해, 의대를 진학하면서 제일 먼저 하게 되는 히포크라테스의 선서식에서 선언한 숭고한 직업 정신을 실천하기 위해서 등등 각기 다른 많은 이유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실현의 밑바닥에 경제적인 자유가 실천이 되지 않으면 그 어떤 것도 실현이 불가능한 일인 것이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의료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의료 기술을 익히기 위해 세미나를 참석하고, 새로운 의료장비를 구입하고 자산관리에 관심을 갖는 것은 미래의 꿈을 위한 투자이며 선택의 하나인 것처럼, 앞으로 말씀 드리는 자산관리의 4가지 선택을 잘하시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골든와이즈닥터스 도중필 재무센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