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솔루션 대표기업 유비케어(대표 이상경)가 오는 21일 역삼동 노보텔 엠배서더 강남에서 ‘UBIST OTC Launching Ceremony’를 개최하고 업계 최초로 일반의약품 실 판매 데이터를 제공하는 ‘UBIST OTC’(Over The Counter Drug)를 선보인다.
UBIST OTC는 기존 의약품 통계정보서비스 ‘유비스트 라이브’(UBSIT live)에 추가된 기능으로서 약국 실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OTC 판매 추세.와 구입고객 특성 데이터를 제약사에 제공한다.
해당 데이터는 일반의약품 매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약사들에게 유용한 영업·마케팅 전략수립 토대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약사는 UBIST OTC 실 판매 데이터를 통해 매월 ▲판매성장률 ▲시장점유율 ▲판매가 ▲취급율 ▲제품 마진율 ▲주 거래처 비율 등 제품 판매 동향을 다양한 형태로 파악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구입 고객 연령 ▲성별 ▲진료과목 ▲질병별 구입 패턴 ▲재구입율 및 구입 주기 ▲판매시간까지 파악해 제품 모니터링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유비케어는 특히 고객 사용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BI(Business Intelligence)솔루션을 도입했다.
BI솔루션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수많은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해 기업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유비케어는 기존 통계데이터만 제공하는 딱딱한 이미지에서 그래픽과 색감을 살린 UI를 통해 사용자가 좀 더 쉽게 통계 데이터에 접근해 마켓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유비케어 데이터사업팀 김경묵 팀장은 “일반의약품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국내 제약산업에서 UBIST OTC는 꼭 필요한 제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는 21일 UBIST OTC launching ceremony를 통해 국내 유일 OTC 실 판매 데이터를 많은 제약사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UBIST OTC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유비케어 공식 홈페이지(http://www.ubcare.co.kr) 또는 담당자(kmkim@ubcare.co.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