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기술평가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주제로 논의의 장이 마련된다.
한국보건의료기술평가학회(회장 이상일)은 11월 17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8층 대강당에서 2017년 후기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보건의료기술평가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로 기조 강연, 자유 연제 발표, 그리고 2개의 심포지엄으로 구성했다.
기조강연의 주제는 '보건의료 개혁의 방향과 과제'로 김용익 서울대학교 명예교수가 강연을 한다.
심포지엄에서는 '건강관련 삶의 질 측정의 최근 연구 동향'과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의학적 비급여의 급여 방안' 2가지 주제를 심도있게 다룰 예정이다.
보건의료기술평가 측면에서 소위 문재인 케어의 실현 가능성을 점검하는 주제로 활발한 토론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건강관련 삶의 질 측정의 최근 연구 동향' 세션에서는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김혜영 교수가 '건강관련 삶의 질 측정도구 구조모형 분석방법 비교'를,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조민우 교수가 '새로운 선호도 기반 건강관련 삶의 질 측정도구 HINT-8의 개발과 가치평가'에 관해 주제 발표를 하고 질의응답이 이어질 예정이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의학적 비급여의 급여 방안' 세션에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이병일 실장이 '약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장인숙 부장이 '행위 및 치료재료'에 관해 주제 발표를 한다.
토론은 경상대 약학대학 배은영 교수, 이화여대 신산업융합대학 안정훈 교수, 메드트로닉 이상수 상무, 에브비 김준수 상무, 대한의사협회 서인석 보험이사, 건강세상네트워크 김준현 대표, 보건복지부 손영래 과장, 한국보건의료연구원 박동아 박사가 패널로 참여한다.
연수교육은 11월 24일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열리며 이번 연수 교육에서는 교육 내용의 난이도를 세분화하고 사례 분석 및 실습의 비중을 더욱 높였다.
보건의료기술평가 분야의 연구와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는 방법론인 '경제성 평가 초⋅중급 과정(I, II)',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활용한 Big data 자료 분석 사례', 'Big data 데이터 구축 및 분석실습', '체계적 문헌 고찰연구와 논문작성', '자료추출과 메타분석 연구수행과 논문작성' 등 총 6개 강좌가 열린다.
한편 한국보건의료기술평가학회 학술대회 및 연수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ahta.or.kr)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