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는 개발 중인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및 천식치료제 QAB149 (성분명 인다카테롤)의 2상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유럽호흡기학회 연차총회에서 발표된 임상연구결과에 따르면 COPD및 천식치료제로 개발 중인 새로운 1일 1회 β2-효능제인 ‘QAB149’이 지속적인 24시간 기관지확장 효과 및 신속한 작용개시 속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비교 결과에 따르면 QAB149의 기관지확장 효능은 최소한 tiotropium과 동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치료 7일 후 효능 손실은 없었다.
이상반응은 위약과 유사한 수준으로 양호했으며 전반적인 안전성 관련 자료에서, QAB149는 COPD 및 천식 환자군에서 내약성이 양호했다.
노바티스 호흡기질환사업부 글로벌 총책임자 데이비드 미크는, “이번 초기 임상연구 결과에 따르면, QAB149은 1일 1회 투여로 작용 발현이 신속한 새로운 기관지확장 표준치료가 될 잠재성을 시사했다”며, “QAB149는 많은 COPD 및 천식 환자에게 귀중하고 혁신적인 치료 선택의 폭을 넓혀줄 것”이라고 말했다.
노바티스연구센터 글로벌 임상의학부 QAB149 연구자 마크 히킨스 박사(의사)는, “노바티스는 이번 tiotropium과의 비교 결과에 고무되어 있으며, 앞으로 제 3상 임상시험에서 QAB149의 임상적 장점을 더 연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