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재)한국의학원·(재)한국의학교육평가원은 의학교육 관련 한국의과대학정보시스템(KOMSIS)을 통한 의학교육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10월 31일 6시 의협 7층 사석홀에서 '의학교육 데이터베이스 구축, 정보제공 및 자료이용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의학원은 KOMSIS 구축에 필요한 전산망과 전산기기, 관리인력, 관리 장소 임차 등 제반 비용을 전액 부담하고, 한국의학교육평가원 및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는 자료의 입력, 정보제공 및 자료 이용 등과 관련한 제반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KOMSIS는 의학교육과 관련된 자료를 데이터베이스로 통합하여 운영, 관리함으로써 자료 생성 및 활용의 효율화를 극대화할 계획이며, 특히, 대학별 의학교육 현황, 의과대학 인정평가, 교수 개인별 업적 관리의 효율성을 추구하고, 객관적 자료에 근거한 의학교육 정책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의 중복된 자료 생성 등과는 달리, KOMSIS를 통해 하나의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됨으로써 인력, 비용, 시간 등이 획기적으로 감소할 것이며, 근거 중심의 중․장기적 정책 개발뿐만 아니라 각종 자료의 효과적인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제2주기 의과대학 인정평가를 위한 [의과대학 현황 조사 사업]을 KOMSIS를 활용하여 2006년 12월 까지 완료할 예정이며, KOMSIS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및 한국학술진흥재단 DB의 연계 사업을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