多事多難한 癸未年 한 해를 뒤로하고 2004년 甲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각 분야에서 불철주야 노력해 주신 식품․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 관계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지난 한 해 동안 어려운 與件下에서도 보다 안전한 식품․의약품을 위하여 노력하여 주신 業界 從事者 여러분과 안전관리업무에 많은 도움을 주신 學界, 硏究所 등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 한 해는 참여정부의 出帆과 함께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食藥生活 보장과 식약청 발전의 기틀을 다진 의미 깊은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직도 개선이 필요하고 효율적인 제도로써 자리잡지 못한 분야가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금년에는 경제·사회·문화 등 급변하는 시대에 걸맞게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食藥生活 보장 및 식품·의약품 산업의 先進化 支援」을 목표로 설정하고
첫째, 안전한 식품·의약품의 제조·수입·유통기반 조성을 위하여 제조·유통과정에서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선진 과학적 관리 기법의 도입 확대와 제도개선 추진
둘째, 부정·불량식품·의약품 단속 강화를 위하여 제조·가공·광고·판매 등에 대한 유통단계별 집중단속
셋째, 식품·의약품산업 지원체계 확립을 위한 허가절차·평가방법 등을 개선하고 각종 기준의 표준화 및 정보제공
넷째, 國民參與 擴大 및 서비스 향상
다섯째, 조직과 기능을 전문화·효율화·선진화 하고 국제 교류를 확대하여 식약행정의 역량 강화 및 국제화 추진 등 5대 중점추진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중점과제를 추진하기 위해서 우리 청이 소비자들과 함께 할 때만이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여 소비자 안전 중심의 행정을 적극 펼쳐 나가겠으며, 업무프로세스 개선을 통하여 업무처리의 공정성, 투명성 및 일관성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다시 한번 관계자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2004년 1월 1일
식품의약품안전청장 심 창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