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Times
  • 제약·바이오
  • 국내사

당뇨약 자디앙 패밀리, EMPA-REG 임상 여파는?

원종혁
발행날짜: 2018-07-09 12:00:50

유럽자문위, 심혈관계 및 신장 혜택 제품설명서 포함에 '긍정의견'

당뇨약 '자디앙' 패밀리의 심혈관 및 신장 혜택이 공인 절차를 밟아가고 있다.

최근 글로벌 허가당국에선 SGLT2 계열약 최초로 심혈관 혜택을 검증받은 자디앙(엠파글리플로진)을 시작으로 메트포르민 복합제 '자디앙듀오' DPP-4 억제제 복합제 '글리삼비'까지 허가사항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

베링거인겔하임과 일라이 릴리는 지난 6월 28일자로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가 랜드마크 임상연구격인 EMPA-REG OUTCOME의 심부전 및 신장과 관련한 주요 추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럽 내 허가사항을 업데이트하는 것에 긍정의견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여기엔 자디앙 및 자디앙듀오(엠파글리플로진+메트포르민), 글릭삼비(엠파글리플로진+리나글립틴)가 해당된다.

이에 따라 이들 품목의 허가사항에는 엠파글리플로진이 심혈관계 질환을 진단받은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위약 대비 심부전에 따른 입원 위험을 35%, 새로운 신장질환의 발생 또는 신장질환의 악화 위험을 39% 감소시킨다는 EMPA-REG OUTCOME 결과가 추가될 예정이다.

베링거인겔하임 부사장이자 심혈관대사질환 사업부 대표인 와히드 자말(Waheed Jamal) 박사는 "유럽의약품청이 심혈관계 질환을 진단 받은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심부전 및 신장질환 발생 위험 감소에 대한 엠파글리플로진의 혜택을 인정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릴리 당뇨사업부 부사장 제프 에믹(Jeff Emmick) 박사는 "엠파글리플로진은 EMPA-REG OUTCOME 연구를 통해 심혈관계 질환을 진단 받은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우월한 심혈관계 사망 위험 감소 효과를 보여주었다"며 "엠파글리플로진은 제품의 허가사항 내에 심혈관계 적응증 또는 심혈관계 사망 위험 감소에 대한 연구결과가 포함된 최초의 제2형 당뇨병 치료제가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베링거인겔하임과 일라이 릴리는 EMPA-REG OUTCOME 연구를 바탕으로 당뇨병 유병 여부에 관계없이 심부전 환자(EMPEROR 및 EMPERIAL 임상)와 만성신장질환 환자(EMPA-KIDNEY 임상)에 추가적인 연구를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