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Times
  • 병·의원
  • 개원가

개원가 코로나 백신용 'LDS 주사기' 재고관리 가능해진다

원종혁
발행날짜: 2021-07-06 12:15:14 업데이트: 2021-11-16 15:19:43

코로나19 예방접종관리 등록시스템 사용량 관리 추가
오는 12일까지 실재고량 입력 가능 "입력 이후 자동 차감"

코로나 백신 접종에 사용되는 '최소 잔여형(LDS) 주사기'의 재고관리 기능이 새롭게 도입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등록 시스템 안에 별도의 재고관리 기능을 개발해 추가한 것으로, 지난 5일부터 운영되기 시작했다.

접종 시점에 단 1회 입력하면 이후엔, 주사기 보유량이 자동 차감되는 시스템이다.

최근 코로나19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공문을 통해, 예방접종의 원활한 사업 시행을 위해 LDS 주사기의 재고관리 입력 기능을 적용한다고 전국 시도의사회로 안내했다.

이에 따르면, 대상은 백신 접종에 참여하는 위탁의료기관으로 접종 시작 전 단 1회만 입력하면 된다.

1회 입력 이후엔 접종인원에 맞춰 자동 차감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입력은 불필요하다는 것.

세부 조치사항을 보면, 5일(월) 0시 기준 재고량을 파악해 위탁의료기관이 보유한 LDS 주사기의 실재고량을 입력하면 된다.

다만, 5일 실재고량을 입력하지 못한 경우엔 오는 12일(월)까지 입력은 가능하다. 이 경우 시스템 입력 당시 시점 기준으로, 보유한 실재고량을 입혁하면 된다.

또한 재고량을 잘못 입력했을 때에도, 해당 일까지 수정이 가능하지만 처음 재고량을 입력했던 시점으로 실재고량을 입력해야 한다.

한편 LDS 주사기 사용량은 실재고량 입력 후 접종인원에 맞춰 자동 차감되며, 오염 등으로 인해 주사기 사용량이 접종인원 보다 많을 경우에도 수정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