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Times
  • 정책
  • 제도・법률

신포괄 시범사업 참여병원, 폐렴 분석심사 대상에서 제외

박양명
발행날짜: 2021-10-18 12:00:41

심평원, 10월부터 분석심사 신장‧폐렴으로 확대
입원 주제는 분석심사 제외…외래진료는 적용

자료사진. 기사와 직접적 관계가 없습니다.
신포괄수가제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병원은 이달부터 확대되는 '폐렴' 분석심사 대상에서 제외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폐렴 분석심사 관련 질의응답을 추가 공개하며 이같은 내용을 공지했다.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슬관절 치환술'도 신포괄 병원은 제외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심평원은 10월부터 만성신장(콩팥)병과 급성 폐렴 입원에 대한 분석심사를 확대했다.

폐렴은 지역사회획득폐렴 입원진료가 분석심사 대상이다. 지역사회획득폐렴은 지역사회에서 일상적으로 생활하던 중 발병해 입원 48시간이내 진단된 폐렴을 말한다. 주상병이 폐렴(J12~J18)이거나 주상병이 호흡기 상병이면서 제1부상병이 폐렴인 입원명세서를 청구한 의료기관이 대상이다.

신포괄수가제에 참여하는 병원은 입원진료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분석심사 주제에서 입원을 주제로 하는 슬관절치환술과 폐렴은 제외한다. 다만 고혈압, 당뇨병 등 외래진료는 분석심사를 적용한다. 신포괄수가제에 참여하고 있는 병원은 약 100곳이다.

분석기간 동안 환자 연령이 바뀌면 가장 최근 시점 나이를 적용한다. 특히 성인과 소아는 진료시작 시점 연령으로 한다. 예를 들어 11월 30일이 생일인 17세 환자가 2021년 11월 20일부터 12월 3일까지 입원했을 때 2021년 4분기는 소아그룹 대상에 들어간다.

분석지표는 성인과 소아로 나눠서 설정됐다. 성인 환자에 대한 분석지표는 ▲산소포화도 검사 시행률 ▲흉부 x-ray 촬영검사 시행률 ▲호흡기 검체를 이용한 원인균 검사 시행률 ▲경험적 항생제 적합 투여율 등이다.

소아 환자 분석지표는 ▲흉부 x-ray 촬영검사 시행률 ▲호흡기 검체를 이용한 원인균 검사 시행률 ▲경험적 항생제 적합 투여율 ▲3세대 세파로스포린(cephalosporin) 주사제 처방률 등이다.

폐렴 중증도 지표점수 기재율, 환자보정 진료비와 입원일수, 진료비 변동 추이, 하기도 증기흡입치료 시행률, 흉부CT 시행률도 분석지표에 포함됐다. 심평원은 폐렴 중증도 판정 결과도 수집할 예정이다.

중환자실 병용권고 비경구 항생제 단독처방률, 환자보정 퇴원후 14일 이내 재입원비, 환자보정 입원 30일 이내 사망비, 폐렴 상병 점유율 등은 모니터링 지표로 들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