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콤텍이 오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22·KHF 2022)에서 가상 현실 접촉 햅틱 글러브인 'HaptX Gloves'를 선보인다.
HaptX사의 DK2 Gloves는 인체에 무해한 공기 압축 기술인 마이크로 플루딕 기반의 액추에이터 기술을 통해 고도의 초정밀성으로 사람의 피부를 터치하고 물리적으로 최대 2mm까지 피부를 변위 시켜 가상 세계에서 물방울, 돌, 물건 등의 실제 물체를 직접 만지는 촉감을 제공한다.
이를 기반으로 한 ECS(엔지니어링 및 컴퓨터 시뮬레이션업체)는 2021년 11월 17일에 DHA(Defense Health Agency)를 위한 2단계 SBIR(중소기업 혁신 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의료 시뮬레이션 교육 환경을 지원하는 고급 햅틱 개발에 성공했으며 국방 보건국을 위한 SBIR Phase II의 일환으로 화상 치료를 위한 햅틱 기반 VR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이 프로젝트에는 미 육군의 합성 훈련 환경(STE) 내에서 전투 의학을 지원하기 위한 햅틱 기반 가상 현실(VR) 훈련 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이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트라이콤텍 관계자는 "HaptX Gloves DK2를 통해 가상의료 시뮬레이션 및 VR 교육에서 현실의 촉감을 느낄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인 환경을 통해 외과 의사의 수술 훈련 등 다양한 의료기술 발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