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타임즈는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개원을 준비 중인 예비개원의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빠른 개원입지 정보를 제공하고자 격주로 '개원입지 네비게이션'칼럼을 연재한다. 칼럼제공은 골든와이즈닥터스 입지컨설팅팀이 맡을 예정이다. 편집자주
망우역 상권 개요
망우역은 경춘선과 중앙선이 만나는 역으로 2번 출구쪽으로는 아파트 중심의 주거지역이 형성되어 있으며, 1번 출구쪽으로는 주요 간선도로인 망우로를 중심으로 상업·판매시설이 위치하고 있다.
현재 망우역에서 상봉역에 이르는 지역이 균형개발촉진지구로 지정되어 있어 고층 주상복합 등의 개발이 진행중이다.
향후 상봉역에서 망우역에 이르는 지역을 서울 동북권의 거점지역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서울시의 계획에 따라 상권 역시 새롭게 재편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건설사의 부도로 건축이 멈춘 주상복합건물도 있지만, 대규모 주상복합단지가 망우역 1번출구쪽으로 2013년 하반기 완공예정으로 개발중이며, 상봉터미널 이전 및 개발 등도 계획되어 있어 인근의 구리지역을 아루르는 대규모 상권형성이 기대되는 지역이기도 하다.
병·의원 현황
망우역 인근의 병·의원은 망우로를 따라 구리방향으로 신내지하차도 사거리와 망우사거리 지역에 주로 위치하고 있다. 망우역 주변으로는 병의원이 이마트 및 상봉터미널 주변 주상복합에 주로 개원중이나, 대로변의 개발로 인한 적정입지공간부족 등으로 인해 그 수가 많지는 않다.
신내 지하차도 인근 및 망우사거리 주변으로는 내과, 외과, 이비인후과, 산부인과를 비롯해 치과, 안과, 피부과, 한의원 등이 개원중이며 북쪽의 아파트지역으로도 보험과와 비보험과가 혼재되어 있다.
장기적으로 망우역 인근의 개발이 완료될 경우 대규모 중심상가지역이 형성될 것으로 보이므로 병의원 역시 신규개발 지역을 중심으로 개원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개원 전망
망우역은 경춘선과 중앙선이 만나는 곳이며, 망우로를 통해 구리지역과 연결되고 있는 요충지라고 할 수 있다. 철도로 인해 상권의 연계성이 약한 것이 약점이지만 아파트 단지와 저층 주거시설로 구성된 배후지역 또한 인구밀도가 높은 편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망우역과 상봉역 사이의 균형개발 촉진지구의 개발이 완료될 경우 대규모 상권 형성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향후 중랑구 지역에서의 개원을 고려하고 있다면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지역이라 할 수 있다.
다만 현재 개발이 주상복합 위주로 진행되고 있어 기존 상가에 비해 분양가 등 개원비용의 증가가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비교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상권안정화기간에 대한 예측, 신규 진입 및 기존 병·의원과의 경쟁심화에 대해서도 개원 계획시 미리 대비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