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도박중예방치유센터(이하 강원센터)는 최근 네트워크 구축의 일환으로 KL중독관리센터(이하 KL센터)와 MOU를 체결했다.
강원센터는 국무총리 산하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가 지정하고 관동대에서 위탁 운영하는 기관으로 도박중독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예방과 치유 및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박문제 전문치유기관이다.
KL센터는 도박중독의 예방홍보 및 교육, 자체치유프로그램 운영 및 전문병원과의 연계를 통한 치유지원, 직업재활 지원 및 조사연구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는 도박문제 전문치유기관이다.
이번 MOU의 주요내용은 ▲상호간 교류를 통한 유기적 협력관계구축 ▲도박중독예방에 대한 강원지역 공동 마케팅 전략 ▲돌봄의 대상자 발굴 및 조기 위기 개입 ▲도박 중독자의 치유와 재활을 돕기 위한 전문적 시스템 구축 등이다.
또한 ▲도박중독자 및 대상자 가족에 대한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공동운영 ▲건전한 사행산업 대체문화 조성 및 보급 ▲각종 사업 모델 양성화 진행 및 참여 ▲기타 협력적 관계에서의 공동의 관심사에 관한 협력 등도 포함되어 있다.
강원센터측은 "이번 협약으로 도박문제로 파생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치유 및 재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면서 "대규모 예방사업 그리고 연구활동 구축을 촉진할 수 있게됐다"고 말했다.
현재 두 센터는 지역사회 민간단체와 협의체를 구성하여 도박으로 인한 자살 문제를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민·관·산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