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회장 노환규)와 한국노바티스주식회사(대표이사 에릭 반 오펜스)가 주최하고 보건복지부(장관 임채민)가 후원하는 범국민 건강 가족 캠페인인 '제2회 5대가족찾기' 캠페인이 금주 5대가족 신청 접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캠페인 활동을 전개한다.
'대대손손 건강하고 행복하게'를 슬로건을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1세대부터 5세대까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고 있는 5대가족을 찾아, 건강한 삶과 가족의 의미를 되짚어보는 자리로 마련하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2006년 진행한 1회 캠페인에서는 26가족의 5대가족을 찾은 바 있다.
5대가족은 1세대를 기준으로 아래 5세대까지 수직 구조(부모 중심)로 세대당 1명 이상 생존해 있는 가족을 의미하며, 한 집에 거주하지 않아도 된다.
5대 이상 가족의 일원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주변의 5대 이상 가족을 알고 있는 친지, 이웃뿐만 아니라 고령자 가족을 많이 접하는 의사, 병원 및 보건소 관계자, 동장 등 주변의 5대가족을 알고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캠페인 홈페이지(www.5gfamily.co.kr) 또는 콜센터(1661-5514)를 통해 9월 16일까지 접수 가능하다.
5대 가족으로 확인된 5대가족에게는 순금메달 기념패가 증정되며, 5대가족을 초청한 5대가족 한마당 행사가 마련될 예정이다. 특히 5대가족 한마당 행사에서 5대가족 중 심사를 통해 부문별 5대가족상 수상자를 선정, 수상자 가족에게 가족 여행권과 상패를 수여할 예정이다.
의협 노환규 회장은 "우리나라 출산율은 OECD국가 중 최하위이며 고령화 속도는 세계 1위로 현재 우리사회의 화두"라며, "이번 5대가족 찾기 캠페인이 가족과 평생건강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을 다시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노바티스 에릭 반 오펜스 사장은 "2006년에 이어 가족의 의미와 건강하고 행복한 장수의 소중함을 일깨워줄 수 있는 5대가족찾기 행사를 개최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이번에는 6대 가족까지 나올 수 있길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5대가족 캠페인 사이트 (www.5gfamily.co.kr), 콜센터 (1661-5514)로 문의하면 된다. 또한 대한의사협회에서 운영하는 5대가족캠페인 트위터 (twitter.com/kor5gfamily)와 페이스북 (www.facebook.com/kor5gfamily)도 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