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역 상권은 연신내 등과 더불어 은평구의 대표적 상권으로 꼽히는 곳이다. 과거에는 서부버스터미널을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되었으나, 현재는 NC백화점(킴스클럽), 불광CGV가 중심이 되어 신규 유입인구를 창출하고 있다.
비교적 노후화된 주거지역도 재개발을 통해 새롭게 변모하고 있다. 불광동 및 대조동 지역의 재개발이 진행되면서 대규모 아파트단지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어 신규 구매력을 창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구 시장 상권과 백화점 상권이 혼재해 있는 불광역 상권은 은평 뉴타운 및 재개발 등으로 주변 지역 변화가 지속되고 있어,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상권으로의 변모가 기대되는 지역이라 할 수 있다. 일산과 강남지역을 관통하는 3호선과 6호선 및 다수의 버스노선을 갖추고 있어 대중교통망도 편리하다.
병의원 현황
불광역 출구를 중심으로 병의원이 위치해 있으며, 유동인구흐름이 높은 6번과 7번 출구쪽에 주로 밀집해 있는 상황이다. 치과를 중심으로 한의원, 내과, 정형외과 등이 분포해 있으며, 인근 주거지역을 주 진료권역으로 삼고 있다.
불광역 9번 출구쪽으로는 배후 신규 아파트를 배후로 한 이비인후과 등이 개원중이다. 장기적으로는 현재 건축중인 아파트 단지 및 인근 재개발지역의 개발이 완료될 경우, 배후 주거지역의 변모로 병의원의 진료과목이나 수에 있어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개원 전망
불광역 반경 700m의 인구밀도는 ㎢당 약 3만2000명으로 서울 및 은평구 평균 인구밀도보다 높으며, 60세 이상의 인구비율이 약 18%, 40대 이상의 인구비율은 약 50%이다. 또한, 30대의 인구비율도 약 19%에 이른다.
이러한 인구구성은 신규 아파트단지와 기존 주택지역의 혼재로 인한 것이며, 유동인구 측면에서는 백화점 및 마트, 극장의 진입으로 젊은 층의 유동인구 비율이 과거에 비해 높아지는 추세이다.
배후 주거지역이 아파트 건축 및 재개발 등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개원시 인구 구성변화 등에 유의하여야 할 것으로 보이며, 경쟁지역이라 할 수 있는 연신내 상권과의 비교검토 역시 필요하다 할 것이다.
또한, 불광역 인근은 저층 및 중층 위주의 건물이 주로 위치해 있기 때문에 입지 선정시 주차 및 E/V, 기타 내부 시설이 개원에 적합한지의 유무도 점검해야 될 사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