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병원(원장 김성덕)은 오는 6월 15일(토), 오전 8시 30분부터 병원 중앙관 4층 동교홀에서 '제9회 중앙대병원 중환자치료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중환자진료 중에 자주 접하는 문제의 해결'이란 주제로 진행되며 첫번째 세션에선 ▲기계환기 중 발생한 급성저산소증에 대한 대처(서울의대 호흡기내과 이상민) ▲중환자의 급성 폐침윤에 대한 초음파 진단(분당제생병원 중환자의학 하영록)을 주제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어 두번째 세션은 ▲사전조치를 통한 중환자 발생 예방 - SMART 프로그램(성균관의대 중환자의학과 서지영) ▲기계환기폐렴의 항생제 선택(중앙의대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신종욱)으로 구성된다.
이어 ▲내과계중환자실에서 체외막산소요법(ECMO)의 적응(서울의대 호흡기내과 조영재) ▲장기간 기계환기 환자의 이탈 증진 방법(울산의대 호흡기내과 홍상범)발표에 이어 마지막 세션에선 ▲중환자의 약물 부작용에 대한 대처(중앙의대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정재우) ▲기계환기 중 상부위장관 출혈에 대한 대처(중앙의대 소화기내과 김정욱)를 주제가 다뤄진다.
한편, 이번 심포지엄은 대한의사협회 평점 6점과 중환자세부전문의 평점 3점이 부여되며, 사전 등록할 경우 등록비는 없으나 당일 등록하는 경우 등록비는 1만원이다.
사전등록 신청은 5월 31일까지 성명, 면허번호, 성별, 나이, 소속, 직위, 전화번호, 휴대폰, 이메일을 기재하여 팩스(Fax : 02-825-7571) 또는 이메일(basthma@hanmail.net)로 보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