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갬브로㈜(대표 한선호)가 지난 27일 서울 콘래드 호텔에서 '제4회 지속적 신대체 요법(CRRT) 마스터 코스'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국내 신장내과 및 중환자의학과, 응급의학과, 소화기내과 등 의료진 200여 명이 참석했다.
올해 마스터 코스에서는 지속적 신대체 요법 적응증, 치료 환자 선택 등 다양한 주제로 총 9개 세션이 진행됐다.
특히 갬브로의 지속적 신대체 요법 시스템 '프리즈마플렉스'로 가능한 간투석 및 혈장교환술, 독성물질 및 중독에 의한 독소 제거 등을 위한 혈액관류, 패혈증 치료를 위한 혈액관류 치료 요법 등이 새로 소개됐다.
아울러 CRRT 치료 영역 소개 외에도 간투석(Molecular Absorbent Recirculating System) 및 혈장교환술(Therapeutic Plasma Exchange) 등 체외혈액정화 요법 논의 자리도 있었다.
대한신장학회 최규복 이사장(이화여대목동병원)은 "CRRT는 급성 신 손상 환자 치료에 매우 중요한 요법 중 하나다. 기술의 발전으로 치료 영역이 보다 전문화되고 다양화되는 시점에서 갬브로의 CRRT 마스터 코스가 최신 지견 공유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CRRT는 신장 기능이 급격히 저하된 급성신부전 환자의 신장 기능을 대체하기 위한 체외혈액정화 요법이다.
갬브로는 2011년부터 꾸준히 발전하는 지속성 신대체 요법의 최신 지견을 공유해 임상 치료에서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 신대체 요법 마스터코스'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