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제품 및 환경 관련 장비 전문업체 ‘이엘피’가 10월 20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3회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 2016)에 참가해 독일 Lufft社 데이터로거·휴대용 측정기를 선보인다.
이엘피가 출품하는 OPUS20 데이터로거 시리즈는 ▲클린룸 ▲제약 공정 ▲저장고 ▲데이터 처리 센터 ▲박물관 등 실내 기후 조건에 민감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실내 기후를 모니터링 하는데 사용한다.
이중 내장형 센서 타입은 ▲OPUS20 THI(온도·습도) ▲OPUS20 THIP(온도·습도·기압) ▲OPUS20 TCO(온도·습도·CO2 농도) 3가지 모델로 구성된다.
또 외장형 센서 타입 OPUS20 E은 하나의 데이터로거에 외부 채널·외장형 센서를 10개까지 연결 가능하다.
특히 OPUS20 데이터로거는 LAN 연결을 통해 각 데이터로거의 IP 주소를 이용, 하나의 네트워크에 통합할 수 있으며 320만개 측정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를 지원한다.
또한 무상 제공되는 전용 소프트웨어(SmartGraph3)는 ▲데이터로거 설정 ▲데이터 수치 및 그래프 표현 ▲프린트 기능 ▲데이터 내보내기 기능(Excel) 등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옵션사양인 MCPS7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그래프 및 수치와 모니터링 다이어그램을 사용자 환경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OPUS20 데이터로거와 더불어 ‘휴대용 측정기 X 시리즈’는 제품 종류가 다양해 사용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환경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기압센서가 내장된 ‘XA1000’은 여러가지 디지털 타입 외장형 센서를 연결해 온도·습도·기압· CO2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만능 휴대용 계측기다.
또 ‘XP100’은 PT100 타입 외장형 센서를 연결해 온도를 측정하고 ‘XP200’은 기압센서가 내장된 타입으로 디지털 타입 외장형 센서 온습도 센서, CO2센서를 연결할 수 있다.
XA1000·XP100·XP200은 터치식이며 TFT-LCD 창으로 측정값과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계측기 자체에 데이터 저장기능이 있으며 무상으로 제공되는 전용 소프트웨어(SmartGraph3)에 연결해 측정 데이터를 표 또는 그래프로 확인 가능하다.
한편, 센서 일체형 타입 중 ‘XC200’은 온습도를 ‘XC250’은 온습도 및 적외선 온도를 측정한다.
XC200·XC250 모두 비 터치식으로 컬러 디스플레이 창에 측정값이 표시되는 반면 데이터 저장 기능 및 전용 소프트웨어 연결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이밖에 XP101은 온도 정확도가 0.005℃로 교정용 기준 계측기로 사용할 수 있다.
이엘피는 산업용 센서 전문 제조업체 독일 Lufft社 국내 독점 대리점으로 데이터로거 및 휴대용 측정기를 공급하고 시스템 통합 및 소프트웨어 개발 업무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