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이하 센터·센터장 이상일)는 대한의료로봇학회 주최로 지난 21일 열린 ‘최신 영상유도 로봇수술 Hands-on Experience’ 워크숍을 지원했다.
수준 높은 의료영상 시설을 갖춘 센터는 산·학·연·병 연구자들에게 최신 영상유도 로봇기술 교육과 실습을 제공했다.
센터는 연구개발 목적으로 최첨단 의료영상장비 ▲MRI ▲AX(Angiography X-ray) ▲PET-CT를 한자리에 보유하고 있다.
워크숍에서는 국내 최고 수술로봇 전문가들이 센터 의료영상장비들부터 획득한 영상을 활용해 ▲혈관 중재 시술 ▲CT 활용 수술 항법 ▲증강현실기반 항법과 같은 최신 영상유도 수술로봇 기술을 선보였다.
혈관 중재 시술 교육은 AX를 통해 중재 시술 및 로봇시스템을 활용한 가이드와이어와 카테터를 삽입하는 시술과정을 직접 관찰하고 실습이 이뤄졌다.
또 CT 활용 수술 항법 교육은 CT 영상을 활용해 목표 변병 위치를 확인하고 이를 수술하기 위한 로봇 동작을 제어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실습하면서 로봇수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이밖에 증강현실기반 항법 교육은 CT 혹은 MRI 영상을 증강현실 기법에 적용해 목표 변병 위치를 수술용 카메라에 중첩 표현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실습했다.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이상일 센터장은 “세계 최고 수준 의료영상시설을 산·학·연·병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데 활용해 국내 의료기기산업 발전 허브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