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이하 KMDIA·회장 황휘)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회원사와 함께 지난 27일 경기도 오산시 세마동 주민센터 어르신을 대상으로 ‘KMDIA-회원사 공동 의료소외지역 이동건강검진’ 행사를 가졌다.
KMDIA 이동건강검진사업은 전국 의료소외계층에게 의료장비가 실린 이동건강검진 버스를 이용해 의료진 및 검안사 청능사와 함께 무료건강검진을 제공하는 사회공헌활동.
이번 어르신이동건강검진에서는 오산시 세마동 주민센터를 이용하는 어르신 30명에게 ▲키·몸무게 ▲체지방 검사 ▲혈압 검사 ▲시력 검사 ▲청력 검사 외에 검진대상 연령층을 고려해 백내장·망막 검사와 혈당검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KMDIA는 이 사업을 통해 어르신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검진결과를 살펴 2차로 발생 가능한 질환 예방을 목표로 있다.
회원사 역시 건강검진을 도울 수 있는 검사장비 지원, 자원봉사자 참여, 후원물품 기부 등 나눔과 베풂을 실천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지멘스헬스케어(건강검진버스 및 초음파 검사) ▲지엔히어링코리아(청력 검사) ▲한국존슨앤드존슨 비전케어(AMO)(백내장·망막검사 및 시력검사) ▲동방의료기(혈압계·시력검사기 및 자원봉사) ▲신한씨스텍(자원봉사) ▲지인씨앤티(자원봉사) 등 협회 회원사에서 검사장비 지원과 자원봉사자 30여명이 참여했다.
더불어 어르신 대상으로 백내장과 망막질환 검사를 위해 안과전문의도 참여했다.
이밖에 한국로슈진단 윕메니지먼트 글락소스미스클라인컨슈머헬스케어코리아는 각각 가정에서 자가 혈당 측정을 할 수 있는 개인용혈당측정기, 근육통완화에 도움이 되는 개인용저주파자극기, 틀니사용 어르신을 위한 ‘의치부착재’를 지원하고 올바른 제품 사용에 대한 설명과 함께 직접 실습을 진행하는 등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후원했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황휘 회장은 “우리나라도 이제 선진국과 같이 노인인구 증가와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고령사회로 접어들었지만 고령인구의 빠른 증가속도에 비해 사회보장 기반 시설과 복지정책은 진일보 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밝혔다.
이어 “협회와 회원사는 찾아가는 의료봉사 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의료소외지역 및 계층의 어르신 건강에 관심을 기울이고 더 나아가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건강한 사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