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서구 이화여대 석좌교수가 퍼옥시레독신이라는 새로운 항산화 효소의 발견과 활성산소의 생체내 신호전달 역할규명 연구업적으로 SFRBM(Society for Radical Biology and Mediciene)으로부터 '올해의 과학자'로 선정됐다.
SFRBM은 인간의 노화 및 주요 질병의 원인과 직결되는 활성산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87년에 설립된 국제기구로 전세계 1,350여명의 활성산소 분야 과학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SFRBM는 매해 연구업적이 탁월한 과학자를 선정해 Discovery Awards와 Lifetime Achievement Awards를 각각 수여하고 있는데, 이서구 박사가 수상할 SFRBM의 Discovery Awards는 화학과 의학분야에서 혁식적인 공헌이 인정되는 연구업적을 수행한 과학자에게 수여된다.
이서구 박사는 제 12회 세계 SFRBM 정기학회의 시상식 참여하고 학회참여자 (6-700 명 예정)를 대상으로 퍼옥시레독신에 관련 연구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 박사는 "평생 세포와 관련된 ‘신호전달체계 이론정립’ 에 매진한 결과 이런 수상의 영광을 갖게된 것 같다” 며 “한국의 생명과학 연구의 질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앞으로 국내 바이오 위상을 한단계 높여줄 우수한 후학양성에 여생을 바치겠다” 고 소감을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