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작년 보건산업 연구개발실태 조사·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보건산업분야에 대한 2004년도 연구개발 자원현황, 정부 지원현황 등을 조사·분석한 것으로 보건산업별, 부처별, 지역별 정부지원 규모는 전년 대비 28% 증가했으나 지원 과제수는 전년 대비 78건 감소해 보건산업에 대한 정부지원이 대형화돼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개발 단계별로는 기초, 응용, 개발단계를 고루 지원했지만 정부 부처별로는 보건복지부 44%, 과학기술부 25%, 산업자원부 15% 순으로서 3개 부처에 의한 지원이 전체의 84%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보고서의 가장 큰 특징은 전년도의 표 일색인 데이터 북(Data Book)형식에서 한눈에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그림과 분석글이 추가된 설명서 형식으로 바꿈으로써 독자의 입장에서 보고 이해하기 용이하도록 구성을 업그레이드 했다는 점이다.
또한 자세한 수치가 전부 포함되어 있는 표를 뒤쪽에 부록으로 첨부해 필요에 따라서 세부적인 수치들까지 정확히 인용 가능하도록 배려했다.
특히 모든 자료는 보건산업 전체 통계와 산업별 통계로 구분하고 본 보고서가 처음 발간된 2001년 자료부터 수록해 관심 산업에 대한 자세한 자료를 한권내에 모두 찾을 수 있다.
진흥원은 "올해로 4년째 발간한 보고서가 보건산업분야 연구자, 기업, 기관들을 대상으로 국내 보건산업의 연구개발 실태에 대한 정확하고 상세한 기초 통계정보를 제공해 향후 연구개발 정책 및 전략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