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신경외과개원의협의회는 최근 통증 주사 기법과 방사선 해부학을 그림으로 나타낸 '쉽게 배우는 척추주사요법'(원저:제임스 라스멜)을 번역, 발간했다.
이 책은 척추 통증을 치료하기 위한 다양한 주사 술기를 알기 쉽게 단계별로 설명한 것으로 급성, 만성 및 암관련 통증을 치료할 때 흔히 사용되는 주사 술기들이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특히 명칭이 없는 방사선 사진과 여기에 선을 긋고 명칭을 표기한 사진을 나란히 배치하여 두 사진을 비교해 보면서 각 시술에 중요한 방사선 해부학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특정한 술기를 시행하는 데 CT가 특히 유용한 경우에(예, 신경파괴 복강신경총 차단) CT 유도 술기의 상세한 내용과 그에 따른 CT 영상들을 포함시켰다.
책의 구성은 척추주사의 기본 술기, 방사선 안전성 및 조영제와 통증의학에서 사용되는 약물들에 대해 중요한 세부사항을 수록해 통증의학 전문의들의 치료에 참고서가 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중요한 해부학, 환자선택 시 고려할 점, 환자 자세와 투시영상 위치를 소개하고 이어 술기 자체에 대한 핵심내용과 발생 가능한 합병증을 설명하며 마지막으로 개별 시술의 독특한 측면을 모색하는 추천문헌을 수록했다.
특히 시술에 관한 종합적 고찰, 중요한 해부학의 상세한 도시, 흔한 임상 적용의 간결한 요약, 각 술기를 도시하는 첨단 CT 및 투시영상 사진, 그리고 삽입형 장치에 관한 명쾌한 설명을 특징으로 한다.
신경외과개원의협의회는 "국소마취에 이미 익숙하나 방사선 영상 사용에 관해 더 배우고자 하는 분들은 자신들이 알고 있는 술기들이 방사선 영상으로 도시되어 있음을 알게 될 것"이라며 "방사선 영상의 도움을 받아 급성, 만성 및 암관련 통증에 대해 다양한 치료를 시행하는 시술자에게 실용적인 지침서이자 유용한 참조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