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사장 조의환)은 제5회 대한민국신약개발상(KNDA; Korea New Drug Award)을 2004년 1월 30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신약개발상은 1999년도에 우리나라 제약산업발전과 신약 연구개발의 의욕을 고취하고 고부가가치 신약개발기업과 신기술창출기업 및 기술수출기업의 업적을 영구히 기념하기 위하여 신약 R&D 분야에서는 최초로 제정된 상으로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이 주관하고 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산업자원부가 후원하고 있다.
공모분야는 1)국내 기업이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의약품으로 개발 완료하여 국내 또는 국외의 허가당국으로부터 공모일 기준으로 최근 3년 이내에 품목허가를 취득한 신약(합성신약, 바이오신약, 천연물신약) 2)국내기업이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제법특허, 조성물특허, 용도특허등 산업재산권을 획득하고 의약품으로 개발완료하여 국내 또는 국외 허가당국으로부터 공모일 기준으로 최근 3년이내에 품목허가를 취득한 의약품(완제품/원료)으로서 부가가치성 및 신규성등에서 우수한 신규의약품 3)국내기업이 자체 연구개발한 신약관련기술을 상당한 규모의 기술료를 받고 공모일 기준으로 최근 3년 이내에 해외에 기술수출 한 경우 등 3개분야이다.
응모자격은 세계최초 신물질 신약을 창출한 국내기업(국내기업의 해외 현지법인 포함) 또는 특허기술을 실용화하여 고부가가치 의약품을 창출하고 상당한 수출 및 수입대체효과를 거둔 국내기업(국내기업의 해외 현지법인 포함)이다.
신청절차는 신약개발상 시상심사 신청서 양식을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kdra.or.kr)에서 다운받아 총 9부를 작성하여 대한민국신약개발상 시상심사위원회에 제출하면 된다.
심사는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대한민국신약개발상 시상심사위원회에서 신규성, 기술수준, 부가가치성, 기술경쟁력, 시장경쟁력, 국민보건향상기여도 등 6개 심사항목에 걸쳐서 엄정한 1차, 2차 심사를 하게된다.
시상식은 2004년 2월말에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정기총회에서 기념행사와 함께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