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협회는 15일 협회 동아홀에서 개원의 및 관련업체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원을 위한 개원세미나’를 가졌다.
첫 번째로 열린 이날 세미나에서 안양수 기획이사와 박정하 의무이사 등이 선배와의 대화 및 병의원 발급서류 및 수수료 등 개원시 반드시 필요한 내용을 발표했다.
이어 위니즈로 정영대 변호사는 ‘병의원 개원과 세무·노무 서비스’ 강연에서 병의원 맞춤 세무 서비스와 근로계약서, 급여설계 등을, 아이마켓코리아 김연수 부장은 ‘의사장터 이용안내’ 등을 발표했다.
특히 콜드웰뱅커컨설팅 성창기 팀장의 ‘개원입지 선정 요소와 사례분석’과 삼성카드 신덕균 차장의 은행권 자료비교를 토대로 한 ‘개원자금의 마련’ 등은 참석자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성 팀장은 개원입지론을 중심으로 진료아이템 선정과 수요특성 분석, 타겟 질환 선정, 후보지 선정, 후보지별 지리적 특성분석, 현지 답사, 경쟁관계 비교분석, 건물주나 중개사와의 협상, 인테리어 전관리소장 미팅 등 세밀한 선정절차를 설명했다.
삼성카드 신덕균 차장은 국민은행과 신한은행, 우리은행, 외환은행, 한국씨티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신용보증기금 등에서 시행중인 대출현황을 언급하면서 개원의와 봉직의 등 직역별 적합한 대출상품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