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Times
  • 제약·바이오
  • 국내사

심장전문가 신규 당뇨약 혜택…SGLT-2 옵션 주목

원종혁
발행날짜: 2018-12-03 12:00:04

미국심장학회 전문가 합의 의사결정 지침서…EMPA-REG OUTCOME 엠파글리플로진 근거 반영

심장전문의들이 제2형 당뇨 환자에서 심혈관계 혜택을 강조한 전문가 합의문을 내놨다.

여기서 심혈관계 질환을 동반한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는, 심혈관계 사망 위험을 줄이는 SGLT-2 억제제로 '엠파글리플로진'의 혜택을 추천했다.

특히 이번 권고사항이, 해당 환자군에서 신규 치료 옵션을 언급한 미국심장학회의 첫번째 전문가 합의 의사결정 지침이라는데 주목된다.

최근 미국심장학회(ACC)가 발표한 전문가 합의 의사결정 지침(Expert Consensus Decision Pathway)에는 SGLT-2 억제제인 엠파글리플로진(제품명 자디앙)의 임상적 근거가 반영됐다.

해당 권고사항은 지난달 26일 미국심장학회지(JACC) 온라인판에도 게재된 바 있다.

엠파글리플로진에 대한 이번 권고는, 심혈관계 질환을 동반한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표준 치료요법에 추가 병용투여한 엠파글리플리플로진의 위약 대비 효과를 저울질한 EMPA-REG OUTCOME 결과를 토대로 한다.

이는 증가하고 있는 공중 보건 문제로 제2형 당뇨 환자들의 심혈관계 위험 감소 및 생존율 향상을 위한 접근법이 통합적인 팀 기반의 접근방식으로 변화하는 분위기로 풀이된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4배까지 높으며, 심혈관계 질환이 당뇨병의 주요 사망 원인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최근들어 미국당뇨병학회(ADA)와 유럽당뇨병협회(EASD) 역시 최근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심혈관계 결과 관리를 위해 엠파글리플로진과 같은 SGLT-2 억제제를 권고하는 공동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에 따르면, 미국당뇨병학회의 2018 당뇨병 치료 가이드라인을 비롯한 전세계 50개 이상의 치료 가이드라인에서 해당 임상 자료 결과를 포함하고 있다.

릴리 당뇨병 사업부 부사장인 셰리 마틴 (Sherry Martin) 박사는 "미국당뇨병학회 및 유럽당뇨병협회 공동 가이드라인과 미국심장학회의 전문가 합의 의사결정 지침을 바탕으로 순환기내과 분야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심혈관계 위험을 관리하는 의료 팀의 일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심장학회는 제2형 당뇨 환자들의 치료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순환기내과 전문의들이 1차 의료 의료진, 내과 및 내분비내과 전문의들은 물론 임상 간호사, 의사 보조인력(PA), 당뇨병 교육자 및 약사들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료진 팀의 일부로서 함께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