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Times
  • 제약·바이오
  • 국내사

당뇨병·갑상선질환자 비만약 삭센다 처방시 부작용 주의

발행날짜: 2021-07-14 12:02:13

의약품안전관리원, 안전사용 안내서 5만부 배포
발진·가려움부터 급성 췌장염, 담당염 등 이상반응 가능성

당뇨병 및 갑상선질환자는 삭센다를 사용한 비만치료에 주의해야 한다는 안내가 나왔다.

경증 이상반응으로는 발진, 가려움부터 중증으로는 급성 췌장염, 담낭염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14일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은 리라글루티드 성분 비만치료제(상품명: 삭센다펜주)와 관련 '안전사용 안내서'를 전국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보건소 등에 배포했다.

주요 내용은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의 ▲투여 시 주의사항 ▲ 투여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사례 ▲이상사례 예방 및 대처방안 ▲보관법 등이다.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의 투여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 안전사용 안내서 리플릿
먼저 갑상선 수질암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환자, 다발성내분비선종증 환자, 임신부 또는 수유부, 이 약의 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는 투여하지 말아야 한다.

또 심부전 환자 및 중증 신장애 또는 간기능장애 환자, 염증성 장질환 및 당뇨병성 위부전마비(당뇨병으로 인한 위장관 합병증) 환자는 투여가 권장되지 않는다.

갑상선 질환이 있는 환자, 경증 또는 중등도의 간기능장애 환자, 당뇨병 약물 투여 중인 2형 당뇨병 환자는 투여를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 투여 후 발생할 수 있는 이상사례는 다음과 같다.

흔하게 발생하는 이상사례로는 주사부위반응(발진, 가려움 등), 구역, 구토 등 위장관 장애, 저혈당, 불면증, 어지러움 등이 있다.

알레르기 반응, 급성 췌장염, 담석증 및 담낭염, 심박수 증가, 갑상선 이상, 심한 구역, 구토 및 탈수가 발생하는 경우 의·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의 이상사례 예방 및 대처방안은 다음과 같다.

투여 전에는 환자의 과거 약물 부작용 경험 혹은 현재 앓고 있는 질환(당뇨병, 심장/신장/간질환 등), 현재 투여중인 약물(특히 당뇨병 약물), 임신이나 모유 수유 여부 등을 의·약사 등 전문가에게 알린다.

투여할 때에는 정확한 용법·용량, 보관법 등을 준수하고, 약물 및 사용한 주사침은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는다.

투여한 후에는 평소와 다른 신체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고, 이상 징후가 느껴지면 의·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하도록 한다.

의약품안전관리원은 이번 안전사용 정보 제공으로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를 안전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