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역 상권 개요
목동일대의 대규모 아파트단지를 배후로 한 목동역 상권은 안정된 소득계층이라 할 수 있는 주변 아파트 및 고급 주상복합아파트 거주 인구를 기반으로 목동로데오거리로 대표되는 비교적 안정된 상권을 형성해 왔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대백화점 등 대형유통회사의 진출로 상권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광역적으로는 영등포·문래역 및 신도림역 인근의 상권성장으로 경쟁이 치열해진 상태라 할 수 있다.
목동역 상권의 병·의원은 목동역 2번출구를 중심으로 밀집해 있으며, 홍익병원을 비롯한 보험과 및 비보험과 병·의원들이 개원중이다.
목동역 상권의 장점은 멀리는 부천과 인천, 가깝게는 구로 등과 손쉽게 연결되는 도로망과 지하철역이라 할 수 있으며 주변의 밀도높은 인구 분포도 상권성장에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최근 경쟁상권들의 성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목동역 상권은 여전히 목동지역의 중심상권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병·의원 현황
목동역 인근의 병·의원은 주로 목동역 2번 출구쪽에 밀집해 있다. 목동역 상권의 중심인 로데오거리가 2번 출구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목동 7단지와 마주 보고 있기 때문이다.
광역적 인구유입 외에도 인근 주거지역을 직접 배후로 하고 있어 내과 및 이비인후과 등 보험과 개원 비중도 높은 편이며 치과/안과/피부과/한의원 등이 밀집해 개원해 있다.
목동역 2번 출구외 다른 출구 즉, 4,5,6번 출구는 아파트와 학교로 인해 개원할 수 있는 상가가 없으며 7번과 8번 출구쪽은 2번 출구에 비해 유동인구 유입 정도가 낮아 병·의원 빈도가 떨어진다.
따라서 개원에 적합한 장소가 편중되어 있는 것이 목동역 개원입지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개원 전망
목동역에서의 개원을 계획할 경우에는 목동역뿐만 아니라 목동역에서 오목교역에 이르는 오목로변의 병·의원들과의 경쟁도 예상해야 한다.
트라팰리스 등 주상복합건물이 들어선 오목로변의 병·의원 밀집도는 매우 높은 편이며, 직접 배후지역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목동지역은 비교적 높은 소득계층의 아파트 밀집지역이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 개원할 경우 우수한 직접 배후지역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경쟁 정도가 높기 때문에 경쟁 병·의원의 수와 질을 파악하여 신중하게 개원 가능성을 판단하는 과정이 필수적인 지역이기도 하다.
더불어 광역적으로는 신도림과 영등포지역과의 간접적 경쟁도 예상할 수 있으므로 광역적 진료권을 설정해야 하는 진료과목의 경우 이들 지역과의 경쟁 또한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