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MD
엄마와 친밀한 관계를 갖지 못하는 아이들이 그들이 15세가 되었을 때 비만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2012년 1월 Pediatrics지에 게재됐다.
그럼 왜 아이들이 엄마와 기대이하의 관계를 갖고 있을 때, 10대가 되어 비만이 발생하는가?
그에 대한 이유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연구자들은 이러한 아이들이 스트레스에 직면했을 때, 매우 어린 나이에 위안의 출처로 음식을 엄마의 자리에 대신할 수 있다고 한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소아비만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현재 미국에서 학동기 전의 아이들을 포함해서 3명 중의 하나는 비만이라는 사실이 무엇인가가 아주 초기에 작용하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연구자들은 1000여명의 아이들의 15개월, 2-3세에서의 엄마와의 정서적 결합정도를 분석했다.
그들은 15분짜리 놀이 비디오 상영 중의 엄마의 감수성을 측정했으며 그 감수성에는 그녀들의 아이들이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에 대한 인지도, 위안, 일관성 그리고 온화함을 가지고 반응하는지를 살펴보았다.
결과는 그들의 욕구에 낮은 감수성을 갖는 엄마를 갖고 있는 아이들이 그리고 가장 나쁜 질의 관계를 가지는 아이들이 15세가 되었을 때 비만아가 될 가능성이 2배라고 보여 주었다.
이 연구는 아이들 시기에 엄마의 관심이 아이들의 장래 체중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준다는 증거를 제시하고 있으며, 비만예방에 초기 소아시기의 중요성이 경시되고 있다고 오하이오 주립 공중보건대학의 역학자인 Sarah E. Anderson 박사는 말한다.
뉴욕시 뉴욕대학의 랑곤의료원 해리스 비만예방 연구소 Laurie Miller Brotman 소장(소아청소년 정신과 교수)은 "조기의 부모역할의 변화가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며, 양질의 부모역할은 신체적인 면 뿐만 아니라 여러 면에서 중요하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부모역할은 효과적인 절식과 훈련을 통해서 아이들이 자신들의 감정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려 할 때 음식을 통해 시도하려하면 안된다는 지도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