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상권 개요
서울 지하철 중 주요 노선이라 할 수 있는 2호선과 9호선 환승역인 당산역 인근은 지하철 외에도 다양한 버스노선들이 지나고 있는데다 배후 주거지역내 주민의 유입으로 항상 풍부한 유동인구 흐름을 보이고 있다.
지상화 된 2호선 영향으로 당산역 상권은 주로 양평로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1번과 13번 및 12번 출구쪽이 상권의 핵심이라 할 수 있지만 9호선 개통으로 인해 7, 8, 9, 10번 출구쪽도 상권 성장이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풍부한 유동인구흐름을 보이는 곳답게 지하철역 주변으로 패스트푸드, 아울렛 매장 등 식음료 및 판매점이 집중되어 있다.
환승역으로 변모 이후 지역 재개발 호재와 함께 다시금 주목받고 있는 당산역 상권은 향후 실속있는 핵심상권으로의 성장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곳이라 할 수 있다.
병·의원 현황
당산역 9, 10번 출구에는 래미안 아파트단지를 비롯한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집중되어 있고 11번과 12번 출구에는 소규모 아파트단지와 근린생활시설이 위치하고 있다.
1번과 13번 출구에는 판매, 업무, 근린생활시설들이 이면까지 분포되어 있으며, 7번 및 8번 출구는 대로변의 근린생활시설과 이면의 저층 주거지역이 자리잡고 있어 각각의 구획별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병·의원은 주로 양평로변을 따라 위치해 있으며 내과, 정형외과를 비롯한 보험과와 치과, 피부과, 한의원 등이 혼재되어 있다.
주로 양평로변으로 밀집해 있으며 당산역 1, 13번 출구쪽과 9호선 10번출구 및 8, 9번 출구쪽에 다수의 병의원이 위치하고 있다.
개원 전망
편리한 교통망과 비교적 양질의 배후세대 그리고 풍부한 유동인구를 갖추고 있는 당산역 지역은 손색없는 개원후보지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치과만 18개에 달하는 등 다수의 병의원이 위치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더불어 아파트단지 등으로 인해 타 지역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개원에 적합한 건물이 적은 것도 고려할 사항이다.
또한 상권성장과 더불어 임대료의 변동도 예상되며, 장기적으로는 당산동과 양평동 지역의 재개발도 개원계획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참고해야 할 것이다.
향후 당산역 인근은 계속적인 변모 발전이 예상되는 지역이므로 장기적인 개원 계획시 관심있게 지켜보아야 할 상권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