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의학계의 가장 대표적인 의학사전인 ‘이우주 의학사전’ 개정판이 새롭게 출간됐다.
2007년 연세대 이우주 명예교수가 작고하면서 더이상 이우주 교수가 직접 개정판은 낼 수 없게 되자, 김경환 명예교수를 중심으로 편집위원회가 새로 구성됐다. 2년여의 준비기간을 거쳐 ‘이우주 의학사전’ 이란 이름으로 펴냈다
개정판은 소장이 쉽게 영한편과 한영편을 분리 제본했다.
또 여섯 가지의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 기존의 편찬 원칙을 지키되 표지는 물론 내용과 체제를 현대적으로 편찬했다.
둘째, 표제어는 이전 판 이후 새롭게 사용되고 있는 용어와 함께 대한의사협회 의학용어집 제5판에 추가된 용어를 모두 수록하고 있다.
셋째, 우리말 용어는 대한의사협회 의학용어집 제5판에서 수정 또는 제정한 용어를 기준으로 했다. 이를 기존용어와 구분하기 위해 파란색으로 표시했다. 한글로만 된 용어에는 한자를 병기했다.
넷째, 기존의 그림은 모두 새롭게 그렸다. 특히 영상 진단의학 사진과 내시경, 초음파영상, 병리학 사진 등을 추가해 총 2500여 컷을 실었다.
다섯째, 현대적 추세에 맞추어 사람 이름 다음의 소유격 s('s)는 모두 삭제했다. 예를들어, Parkinson's disease는 Parkinson disease로 바뀐 것.
여섯째, 약물명 중 오래돼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약물과 상품명은 삭제했다.
영한컬러판 1346쪽, 한영판 790쪽/군자출판사/7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