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암병원이 홈페이지를 새단장했다. 암치료 및 관리에 필요한 과학적 암정보와 교육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서울대암병원은 개편을 통해 '암정보 & 교육'메뉴를 신설하고 과거 별도로 운영하던 암정보교육센터 홈페이지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다양한 암 관련 정보와 서비스를 통합, 보강했다.
또한 메뉴 첫 화면에서 이용 빈도가 높거나 유용한 콘텐츠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을 도입했다.
'암정보 & 교육'메뉴에서는 40가지에 달하는 암의 정의·진단·치료·의료진 의견 등을 포함한 암종별 의학정보와 영양·정신건강·재활·통증·치료방법별 관리 등 암 치료 과정 중 전반적 생활 관리에 관한 통합 암관리 정보, 암 치료에 따른 관리방법을 제시한 치료방법별 관리,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알아야 하는 유용한 의학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치료방법별 관리에서는 서울대학교암병원 홈페이지와 암정보교육센터의 다양한 정보와 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치료 시기별 추천 정보를 추가했다.
유용한 의학정보에는 항암제의 특징·주의사항·부작용·대처법 등을 설명한 약물정보, 100종류 이상의 검사와 치료를 동영상으로 제작해 암종별로 맵핑한 검사/치료 동영상과 같이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콘텐츠를 포함시켰다.
그 이외 서울대병원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로그인 시, 기존의 진료예약/조회 기능 외에 암정보교육센터에서 실시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예약 및 수강 이력 조회 기능을 더해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일정을 관리하고 체계적으로 교육을 수강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치료관련 부가서비스 안내와 암환자의 극복수기와 서울대병원 환우회 소개도 게시하고 있다.
박상민 암정보교육센터장은 "암발생률이 계속 증가하는 상황에서 과학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관련 정보는 여전히 부족하거나 접하기 쉽지 않다"면서 "이번 홈페이지 개편으로 보다 많은 암환자와 가족이 정확한 암정보와 교육을 이용하고 치료 과정에서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