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아프론테크(대표이사 이상원)가 일체형 안전필터 주사기 등 의료기기 개발에 성공해 특허등록을 마치고 국내외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의료기기는 ▲약물 주사에 사용되는 일체형 A.D(Auto Disable) 안전필터 주사기 ▲수술 후 수술 부위에 남아있는 혈액이나 조직 등 배액에 사용되는 밀폐형 진공흡인기 ▲봉합 없이 배액관을 고정하는 튜브픽서(Tube-Fixer) 등 총 3종.
이중 일체형 A.D 안전필터 주사기는 주사제 포장에 사용되는 앰플이나 바이알의 유리나 고무가루가 환자 몸으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는 동시에 의료진이 주사바늘 찔림 사고로 인한 2차 감염이 이뤄지지 않도록 안전 기능을 강화한 제품이다.
안전주사기 사용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고하는 사항이며, 미국·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안전주사기 의무화 법률을 시행하거나 입법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라 향후 수요가 급격히 늘어날 전망이다.
밀폐형 흡인기는 기존 흡인기 단점을 보완한 밀폐형 진공흡인기로 균일한 배액압력 유지가 가능하다.
특히 배액관 결착방식을 적용한 배액튜브의 분리 위험성이 감소돼 2차적인 감염 위험성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뿐만 아니라 쉽고 편리한 배액과 배액량 조절 기능을 갖춰 환자의 빠른 상처치유와 의료진의 환자진료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상아프론테크 관계자는 “국제기준에 맞춘 일체형 안전필터주사기와 밀폐형 진공 흡인기를 개발함으로써 의료기기시장에서 기술력을 확인시켜 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