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 의료기기·헬스케어 강소기업들이 대거 방한해 한국기업들과 다양한 비즈니스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유럽 최신 의료기기와 헬스케어 제품을 국내에 소개하는 ‘EU 게이트웨이 헬스케어 및 의료기술 전시상담회’가 오는 3월 12일부터 13일까지 양일간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 하모니볼룸에서 개최된다.
EU 헬스케어 및 의료기술 전시상담회는 28개 EU 회원국 기업들과 한국기업 간 장기적인 비즈니스 협력 지원을 위해 유럽연합 예산으로 운영되는 EU Gateway to Korea 프로그램 일환으로 진행된다.
올해 전시상담회에는 전문성과 기술력을 보유한 EU 회원국의 의료기기·헬스케어 강소기업 53개사가 참가한다.
이들 업체들은 병원용 의료기기부터 최첨단 ICT 기술을 접목한 가정용 헬스케어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인다.
의료기기뿐만 아니라 환자 진단·치료시간을 절감하고 의료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운영 시스템, 병원에서 사용되는 린넨·가운 등 모든 섬유제품의 위생적인 관리를 도와주는 자동 솔루션 제품 등 다양한 의료서비스와 시스템도 만날 수 있다.
EU 게이트에이 헬스케어 및 의료기술 전시상담회에서 한국기업들이 주목할 만한 9개 기업과 제품을 소개한다.
이탈리아 ‘퀴푸’(Quipu)社
의료용 초음파 스캐너 이미지 처리 소프트웨어 전문 업체다.
초음파로 혈관의 이완 기능을 측정하는 FMD(Flow-Mediated Dilation·혈류중개 혈관확장) 검사에서의 혈관내피 세포기능 장애 정도를 평가하는 FMD Studio, 경동맥 두께 및 이물질 여부를 분석하는 Carotid Studio 등 소프트웨어를 선보인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병원에서 사용하는 초음파진단기와 연계해 실시간 정확한 진단이 가능토록 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탈리아 ‘아이에이씨이알’(IACER)社
I-TECH 브랜드로 병원용·가정용 다양한 의료기기 및 치료기기를 공급한다.
올해 전시상담회에서는 병원용 기기뿐만 아니라 환자가 있는 가정에서 손쉽게 치료를 할 수 있는 ▲공기압치료기 ▲PEMF(자기장) 치료기 ▲전기치료기 ▲초음파치료기 ▲파라핀베스 ▲적외선 등 가정용 기기를 출품한다.
핀란드 ‘쿠하’(QUHA)社
특수 장치없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는 장애인들을 위한 의료보조통신 및 컴퓨터 액세스 제품을 제조·판매하고 있다.
이 회사 브랜드 쿠하 조노(Quha Zono)는 무선 헤드마우스를 선보이고 있으며 작은 머리 움직임만으로도 정확하고 직관적인 작동은 물론 사용 가능한 모든 컴퓨터 및 태블릿·스마트폰과의 호환도 가능하다.
독일 ‘에르고-핏’(Ergo-Fit)社
1973년부터 다양한 유산소 운동기구를 개발해온 업체로 전 제품 라인업에 건강하고 효과적인 피트니스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했다.
대표제품인 CROSS 4000·4100의 경우 타원형 트레이너로 조깅과 동일한 원리를 띄면서도 타원형 페달 동작으로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완충작용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프랑스 ‘스텐도’(Stendo)社
특허 받은 독점 기술인 Stendo는 수트에 혁신이 담긴 의료장치.
심장·근육 또는 폐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평온한 신체에서 혈액 유동성을 높이고, 우리 몸에서 산화질소 생산에 필요한 기계적 힘을 비침습적으로 자극해 증폭시킬 수 있다.
특히 수트에는 신체 모양에 적응해 효과적으로 기계적인 자극을 전파하는 독특한 이중 겔 공기층이 있다.
스페인 ‘바텍 모빌리티’(Batec-mobility)社
장애인용 핸드바이크를 제조한다.
휠체어 이용자의 장거리 여행을 돕는 핸드바이크 ‘BATEC’은 전기배터리를 이용한 바이크 형태 휠체어 보조 이동장치.
수동 휠체어 장점을 포기하지 않고 실외 이동성의 혁신을 가져왔으며, 제3자의 도움이 필요 없이 몇 초 만에 휠체어에 고정이 가능하고 분리도 간편하다.
휠체어로 접근이 불편했던 들판이나 숲 트랙, 그린 웨이, 산책로 등도 장애물 없이 이동 가능하다.
이탈리아 ‘브레인콘트롤’(Braincontrol)社
대표 제품 ‘브레인콘트롤 AAC’는 수십억 개 신경세포로 구성된 뇌의 화학적 상호작용을 감지해 신호를 보내고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획기적인 통신장치.
뇌 활동에 해당하는 전기신호를 해석해 컴퓨터나 다른 장치를 제어 할 수 있어 심각한 신체적 의사 소통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일종의 ‘정신 조이스틱’으로 불린다.
스페인 ‘스테로 스지피에이 이노베이티브’(STEROS GPA INNOVATIVE)社
의치·보철물·임플란트·교정용 브라켓 등 형상과 절삭날을 그대로 보존하고 표면에 미세한 흔적도 남기지 않고 깨끗하게 연마할 수 있는 새로운 치과장비를 출품한다.
해당 제품은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지 않고 건식으로 전해 연마를 하는 이온이동 신기술을 응용한 특허를 획득했다.
스테인리스, 크롬코발트, 티타늄, 알루미늄, 니켈을 비롯한 소재에 적용되는 건식 전해연마 장비는 치과장비뿐만 아니라 보청기와 바늘을 비롯한 헬스케어와 항공 산업 등에도 관련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프랑스 ‘이비오디’(eBIODY)社
‘BIODY XPERT’는 지능형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모바일 앱에 블루투스로 연결되는 체성분 분석기.
특히 콤팩트한 크기에 무게가 300g 미만으로 휴대가 용이하다.
이비오디社는 의료 전문가용 멀티주파수 분석기 ‘BIODY COACH’도 함께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