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임상연구심의기구협의회는 오는 16,17일 'IRB 운영의 실재와 국내 IRB 표준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2004년도 워크숍을 개최한다.
워크숍 첫날, 기본과정에서는 서울대학교병원 임상의학연구소 대강당에서 전국 IRB 위원들을 대상으로 IRB 위원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연구 윤리 및 IRB 심의의 기본에 관하여 전문가들이 강의를 하게 된다.
특히 2005년 1월 '생명윤리및안전에관한법률' 시행을 앞두고 있으며, 임상시험의 환경이 나날이 달라져가고 있는 시점에서 해당 정부부처의 관계 공무원들이 국내 IRB 위원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최신 법규 및 정책을 강의하고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을 갖는다.
둘째날 고급과정은 서울의대 암연구소 이건희 홀에서 IRB 협의회의 기관 회원인 각 IRB의 위원장 및 전문간사 등 대표 2인씩 참여하여 국내 IRB 운영의 실제와 국내 IRB 표준화방안에 관한 심도 있는 포럼을 가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국 주요 6개병원의 IRB 운영 실태를 검토하고 미국 서부윤리위원회의 운영 사례를 들은 뒤, 각 IRB 대표의 창의적인 토론과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현재 국내 IRB의 표준화 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국내 IRB의 운영이 국제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번 워크숍은 국내 IRB의 질적인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